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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사업성공

📌〔공유 오피스 창업〕앞으로의 공유 오피스는 콘텐츠 없으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본문

FENCE - 소형 공유오피스 창업/공유오피스 창업 정보

📌〔공유 오피스 창업〕앞으로의 공유 오피스는 콘텐츠 없으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office FENCE 2023. 2. 2. 15:44

오늘 지나가는 길에 

에이 바우트라는 카페를 보게 되었습니다,

깔끔하게 흰색으로 페인팅 된 공간에 

테이블마다 파티션으로 구획한 이곳은 

저렴한 커피를 즐기면 공간까지 덤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저희 공유 오피스의 지정석, 멤버십 라운지와는 다른 분위기와 서비스 이지요.

따로 지정석은 없지만 요즘같이 경기 침체기와 불안한 시장의 흐름에서는 이용자들에게 적합한 공간인 것 같았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우리의 공유 오피스는 지금 현 시장의 흐름에 맞게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아니면 역행하고 있지 않는지 의심해 봐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재택근무자들이 늘어나서 그들을 위해 동네 공유 오피스를 만들었고 이런 생각으로 대형 공실상 가만 보이면 너도 나도 공유 오피스 창업을 했던 상황입니다. 

현재는 공유 오피스 재택근무자들이 가계지출의 증가로 이들의 공간 이용이 자신의 의지의 문제로 귀결하여 다시 집으로 선택하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들 때문에 늘어난 공유 오피스들은 조금씩 외면받을 수 있다는 상황을 아주 민감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만족도를 위해서

가격을 낮추어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상황은 거스를 수 없기에 받아들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공유 오피스 창업은 수익을 목적으로 창업을 하였기에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 이상 단순 행위의 만족의 손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용료 인하는 가뜩이나 큰 공유 오피스 사업비를 갚어나가야 되는 데 있어 치명타입니다. 

가격은 한번 내리게 되면 다시 원상 복귀하거나 인상하기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공유 오피스 사업의 전략은 조금 시장의 흐름에 좀 더 깊게 들여다봐야 될 것입니다. 

무조건 가격 인하일 것이냐 

아니면 이들이 이용할 수밖에 없는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느냐 

둘 중에 선택되어야 할 것입니다. 


강력한 무기는 물론 이용자들에게 얼마나 반응이 있을지는 모릅니다. 

이 또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가격 인하도 리스크이기에 두 개의 기회비용을 따져봤을 때 공유 오피스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는 전자를 선택함이 맞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이용자들에게 조금씩 외면받고 있는 공유 오피스들은 하나둘씩 가격 인하의 카드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근 공유 오피스 창업자들에게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공간 이용자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 조금 귀찮더라도 

고정비를 줄이는 쪽의 경제적인 공간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저희 쪽 이용자들은 그런 기류들이 흐르고 있습니다. )


이제 공유 오피스 창업은 부동산 투자 관점으로 단순 공간 임대를 하는 창업자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전사적으로 공유 오피스 운영으로 열을 올리며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이들만 생존하는 시장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공간 서비스에 컨텐츠를

더해야합니다.

이미 공유오피스 시장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저로써는 컨텐츠의 중요성을 주구장창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시장이 이렇게 침체로 공유오피스 수익악화로 다가오면서 공간의 컨텐츠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져갔습니다 .

좀더 공간이용자에 강력한 니즈를 부여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단순 공간의 경쟁력을 어필하는것은 정말 한계가 있습니다. 

단순 공간의 경쟁력은 공유오피스공사비의 증가와도 연관이 있기에 사업성은 더욱 악화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컨텐츠는 공유오피스 칸막이 공사처럼 즉각 만들어질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 강의, 클래스 플랫폼도 온라인에 대한 경쟁력의 한계로 오프라인으로 정착하려고 합니다. 

이 와중에 공유오피스도 컨텐츠로 승부하려는 저같은 사람은 이들과 싸워 이겨야되는 상황이 될수도 있습니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이지만 그래도 남들이 하는 공유오피스 요금 인하의 쉬운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공유오피스사업의 컨텐츠를 만들어낸다는것. 

안해본 일에 대한 낯설음 그리고 어려움, 긴장감.

그래서 요즘 잠을 못이룹니다. 

안착의 안정감은 곧 사업의

도태의 시그널입니다.

새로운것에 낯설음과 긴장감은

또다시 성장의 시그널일것입니다.


저는 공유오피스의 새로운도약

새로운 기준의 공유오피스

뉴노멀 공유오피스 

새로운 물결의 공유오피스를 만들것입니다. 

이 낯설음을 느끼면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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